공지사항

HOME > 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러시아 혁명 100주년 기념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 취지문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97 작성일 2017.01.13

러시아 혁명 100주년 기념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 취지문

내년 2017은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지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20세기는 시작과 함께 러시아 혁명을 맞았고 이 혁명의 소산인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와 걸음을 나란히 하며 막을 내렸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닌 듯합니다. 그럴 정도로 러시아 혁명은 세계 현대사에 굵은 획을 긋는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물론, 존 리드(John Reed)의 표현대로 하자면, “세계를 뒤흔든”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으킨 충격파도 잦아들어서 오늘날에는 미약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것은 100년이라는 세월의 무게 탓이기도 하고, 현실 사회주의가 무너짐으로써 그것이 많은 사람들의 눈에 근대의 실패한 기획이라고 여겨지게 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러시아 혁명의 맥동이 멈추고 소비에트 연방이 무너진 뒤 잔해에서 피어 오른 먼지조차 가라앉은 오늘날이야말로 오히려 역사학자들과 러시아/슬라브학 연구자들에게는 러시아 혁명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고 그 진정한 의미를 짚어보기에 더 좋은 때라고 생각됩니다.

러시아 혁명은 인간의 이성으로 인류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고자 한 실험의 장으로서 세계사의 발전 과정에서 거대한 질적 변화를 추동했습니다. 오늘날의 인류가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에조차 러시아 혁명은 단순한 정치적 사건으로 끝나지 않고 사회, 경제, 사상, 군사, 종교, 예술, 젠더관계, 일상 등 인간의 거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변화를 초래했습니다.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는, 혹은 유지되고 있지는 않더라도 되짚어보거나 다시 소환하여 일으켜 세워야 할 러시아 혁명의 유산은 무엇인지, 100년이 지난 시점에서 제대로 따지고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러시아 혁명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과 마찬가지로, 한 나라의 범위를 넘어서 세계 구석구석까지 영향을 미친 변혁이었습니다. 20세기를 거쳐 가는 동안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에서 일어난 거대한 변화와 국제질서의 전면적 재편성은 러시아 혁명의 영향을 떼놓고는 생각하기 힘듭니다. 러시아 혁명을 알지 못하면 세계 현대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역사학 연구가 국민국가 단위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여전히 강하지만, 러시아 혁명의 연구는, 그 사건의 특성상, 관심의 영역이 러시아 및 소비에트연방 후속국가들에 한정되기 힘들고 그래서도 안 됩니다. 러시아 혁명과 그 이후 사회주의의 전개의 역사는 반드시 국제적 맥락 속에서 고찰되고 또한 성찰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러시아 혁명의 비중과 의의를 고려하여 러시아 혁명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2017121()2()에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 캠퍼스에서 개최하려고 합니다. 지난 2007년에도 러시아 혁명 90주년 기념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가 개최된 바 있습니다. 이번 러시아 혁명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는 논의의 지평을 더욱 확대하여,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라는 인위적인 구획선을 넘어서서 우리나라에서 근현대사를 연구하는 모든 학자들이 참여하는 일종의 광장이요 난장이 되어야 합니다. 나아가 러시아를 연구하거나 러시아에 대해 학문적 관심을 가진 문화학자들, 문학전공자들, 다른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도 러시아 혁명의 세계사적 의미에 대한 풍성한 담론의 장이 마련되는 데 기여하시고 보탬을 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적 범위의 면에서도 러시아 혁명이라는 사건의 시기를 좁게 1917년과 그 언저리에 가둬두기보다는. 혁명의 발발과 진행 과정은 물론이고 그 여파까지 고찰 대상으로 삼아 20세기 초부터 1930~1940년대까지 시야를 넓혀도 문제가 없으리라고 봅니다. 더 나아가 제3세계에 미친 러시아 혁명의 영향을 고려하는 연구에서는 그 시선이 20세기 후반까지 넘나들 수도 있으리라는 것이 저희 생각입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여 러시아 혁명 100주년 기념학술대회는 다음과 같은 큰 틀 속에서 러시아 혁명의 유산과 의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1: <러시아 혁명: 유토피아와 현실>(가제)

기조 발제

세션 1 : 러시아 혁명과 민주주의

세션 2 : 러시아 혁명과 문화

세션 3 : 러시아 혁명과 민족 문제

세션 4 : 러시아 혁명과 젠더, 소수자

세션 5 : 러시아 혁명과 복지제도(보건, 의료, 교육)

2) 2: <러시아 혁명의 유산>(가제)

세션 1: 러시아 혁명과 세계의 변혁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한국(조선)

세션 2: 종합 토론 - 러시아 혁명과 한국 지식인 (학생, 출판인, 번역가, 활동가 등 여러 층위의 인사를 초청한 토크쇼 형식)

러시아 혁명 100주년 기념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에 참여 의사가 있으신 분은 20161031()까지 한국러시아학회(ksrh@hanmail.net)에 주제, 제목, 발표 내용(A4용지 1매 분량), 연락처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017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에 참여하시는 주관학회들은 러시아 혁명과 관련된 주제나 자체 주제로 세션을 구성하여 2017122()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주관학회들은 세션 구성 여부를 한국서양사학회 민유기 총무이사(youkimin@hanmail.net)에게 연락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6830

러시아 혁명 100주년 기념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주최: 한국러시아사학회, 한국서양사학회, 한국외국어대 러시아연구소, 한양대 아태지역연구센터

주관: 영국사학회, 이베로아메리카사연구회, 한국독일사학회, 한국미국사학회, 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사학회, 한국서양문화사학회, 한국서양중세사학회, 한국프랑스사학회(가나다순)

후원: 한국연구재단, 한국외국어대학교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