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게시판 > 공지사항


제목 한국서양사학회 2017년 신년사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33 작성일 2017.01.13

존경하는 한국서양사학회 선생님 여러분 !

국내외로 다사다난했던 2016년이 지나고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브렉시트 사태, 트럼프 미국대통령 당선, 최순실 국정농단사태와 박근혜대통령 국회탄핵, 국정역사교과서 파동 등 많은 일들이 지난해에 일어났습니다. 세계에 유례가 없는 평화적인 1,000만 촛불 시위를 통해 한국사회는 민주화 회복의 단초를 열었고, 서양사학계를 비롯한 역사학계도 국정역사교과서에 대한 치열한 반대를 통해 전면실시 유보라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새해에는 한국사회의 민주화와 세계사교육을 포함한 역사교육의 정상화가 모두 실현되기를 기원합니다.

20167월에 임기를 시작한 제52대 한국서양사학회는 한국서양사학회 창립 60주년 기념행사 준비, 서양사학회 학술지 󰡔서양사론󰡕의 온라인 전환, 만성적 재정 적자의 정상화, 세계사교육의 정상화 등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학술행사와 관련하여 세계사교육과 교과서학술대회와 브렉시트, 유럽 그리고 세계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고, 올해 개최 될 한국서양사학회 60주년 기념행사 및 민주주의 위기와 대안 모색학술대회,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학술대회, 그리고 러시아혁명 100주년 기념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 등을 준비해왔습니다.

2017123일 정기총회를 통해 만성적 학회재정 정상화를 위해 학회지 󰡔서양사론󰡕의 온라인 전환, ‘종신회원의 폐지와 회비인상을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세계사교육의 정상화와 관련하여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세계사교육 관련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국정역사교과서 폐지를 위해 한국서양사관련 10여개 학회와 더불어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은 학회 회원 선생님들과 임원 선생님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도와주신 선생님들께 다시 감사드립니다.

87년 체제 30주년과 대선을 맞는 한국사회는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서양사학회도 창립 60주년을 계기로 한국서양사학회에 걸 맞는 위상과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먼저 올해 526일에 개최되는 한국서양사학회 창립 60주년 기념행사가 학회 회원선생님들의 성원과 참여 속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선생님들께서도 60주년 기념행사가 성공할 수 있도록 같이 고민해주시고 지원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둘째,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잠시 유보되었지만 여전히 폐지되지 않았고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개편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특히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세계사 부분은 양과 구성면에서 한국사를 위한 세계사로 전락한 측면이 많아 개선해야 될 점이 많습니다. 중고등학교의 세계사교육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지속적인 도움과 지지를 기대합니다.

셋째, 한국서양사학회와 서양사관련 학회들의 협력관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작년 전국서양사연합학술대회를 영국사학회와 한국프랑스사학회와 공동으로 진행하였고, 올해도 한국서양중세사학회 함께 종교개혁 500주년 학술행사를, 그리고 한국러시아사학회 등과 함께 러시아혁명 100주년 학술행사를 추진해나가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같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서양사관련 학회들과 다양하게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만성적인 재정적자를 위해 올해부터 종신회원제 폐지와 회비 자동이체를 시작합니다. 회원선생님들께서 자동이체에 적극 동참해주시고, 종신회원이신 선생님들께서도 한국서양사학회 60주년 기념행사를 계기로 회비자동이체에 자발적으로 동참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존경하는 한국서양사학회 선생님 여러분 !

세계화시대에 서양사를 비롯한 세계사연구와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더 커지고 있습니다. 창립 60주년을 맞는 한국서양사학회가 한국의 세계화와 역사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새해에 회원 선생님들의 건강과 건필을 기원합니다.

201712

52대 한국서양사학회 회장 강성호 드림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