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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02년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44 작성일 2017.01.26

1. 정기총회


1)
임원개선

45대 회장: 주명철

임원: 황혜성(총무이사), 김유경, 윤승준, 이진모(연구기획이사), 김기봉, 김학이, 이내주, 이영림(편집이사), 감사(서정복, 안병직), 편집위원(박상익, 유재건)



2.
연구발표회 및 학술대회


161회 연구발표회 [2002316/ 숙명여대]

신행선, <에르네스트 르낭(Ernest Renan)'인종'과 인종주의>

김기봉, <토마스 니퍼다이와 한스 울리히 벨러. '독일사'인가 '독일사회사'인가?>

강옥초, <그람시의 남부주의와 1926년 논고>

윤용선, <파시즘과 코뮤니즘: 전체주의 이론의 가능성과 한계>

최승완, <동독 사회주의체제에 대한 거부: 동독시민들의 탈동독행렬>


7회 전국 서양사학 학술대회 개최 [2002427~ 28/ 대전광역시 지방공무원 교육원]

주제 : 서양의 교육 - 역사적 조명

최혜영, <고전 고대 말기의 교육관, 헬레니즘 교육과 크리스트교 교육의 비교 연구>

김유경, <중세 유럽대학의 자유-libertas scolastica의 내용과 한계>

서정복, <나폴레옹 시대의 교육정책과 제국대학>

이영석, <빅토리아 시대 후기의 교육문제-시험에 관한 담론>

박원용, <소비에트 권력 초기 고등교육 내용과 신인간형 창출>

노명환, <미군정기(1945-1949) 독일인 '재교육'정책의 내용과 역사적 의미>

정경희, <현대 미국 고등교육의 쟁점>


45회 전국역사학대회(162회 연구발표회) [200261/ 건국대]

안상준, <중세말 성요한기사단 중앙본부의 조직체계>

김성준, <영국 해운업에서 전문 선주의 대두와 경영 성과, 1770-1815>

이용우, <194711-12월 프랑스 대파업의 성격>

송충기, <구서독 초기의 과거청산: '()나치화'인가 아니면 '()나치화'인가?>

김용우, <파시즘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합의"의 성과와 한계>


163회 연구발표회 [2002928/ 한성대]

차전환, <로마 제정 초기 북아프리카 황제령의 경영>

허구생, <영국 근대초기 사회정책 분석 - 고리대금 및 매점매석 규제정책을 중심으로>

박현숙, <미국혁명과 여성교육 - 공화주의적 모성에서 공화주의적 여성성으로>

김학이, <나치스 경제정책과 자동차 산업>


164회 연구발표회 [20021116/ 한성대]

정희라, <로버트 필 정부의 종교정책과 영국보수당, 1841-46>

고유경, <'문화'에서 '자연'으로: 독일 자연의 벗 운동(1905-1933)>

이학수, <1920년대 뚜르 전당대회>

한운석, <과거정책과 역사교과서 수정을 통한 독일-폴란드간의 화해 노력>


2002
12월 학술대회 [20021219/ 성균관대]

주제 :기억하고싶은 과거, 잊고싶은 과거: 서양주요국 역사교과서의 과거청산-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역사교과서의 사례분석 -

손세호, <미국의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와 베트남 전쟁>

김중락, <영국의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와 아일랜드 문제>

이용재, <프랑스의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와 '알제리 전쟁(1954-1962)'>

김유경, <독일의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와 홀로코스트>

민경현, <러시아의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와 소비에트 시대>



3.
학보간행


72

조현미, <로마 황제숭배의 그리스적 전통과 전개양상에 관한 검토-그리스계 자치도시를 중심으로->

나인호, <"민족적 사회주의"의 정치에 나타난 대 격변의 기대와 새로운 독일 민족국가의 희망, 1890-1903/4>

박구병, <연장된 까르데나스체제: 라사로 까르데나스(Lázaro Cárdenas)와 멕시코 정치의 탈군사화, 1938-1945

이병철, <전후 독일 기독교민주진영에서의 사회적 시장경제 개념-남바덴을 중심으로->

박용희, <비교의 비교. 칼 하인리히 베커(Carl Heinrich Becker)와 막스 베버(Max Weber)의 유럽과 이슬람 문명 비교>


73

신행선, <에르네스트 르낭(Ernest Renan)'인종'과 인종주의>

최정수, <시어도어 루즈벨트의 먼로독트린과 '세계전략'>

박상철, <스톨리핀, 전제정과 대신회의>

윤용선, <나치즘과 스탈린주의의 비교: 전체주의론의 정치적 성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강옥초, <그람시의 남부주의와 1926년 논고>

최승완, <동독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거부: 동독 시민의 탈동독 행렬 1949-1989>

김기봉, <토마스 니퍼다이와 한스 울리히 벨러: 독일사인가, 독일 사회사인가?


74

최혜영, <'아테네형' 교육과 '예루살렘'형 교육의 비교>

김유경, <중세유럽 大學自由-libertas scolastica의 내용과 한계->

서정복, <나폴레옹 시대의 교육정책과 제국대학>

이영석, <빅토리아 시대의 교육 문제-시험에 관한 담론->

박원용, <소비에트 정권 초기 고등교육 개혁과 신인간형 창출의 딜레마>

노명환, <미군정기(1945-1949) 독일인 '재교육(Reeducation)' 정책의 내용과 역사적 의미-학교제도를 중심으로->

정경희, <현대 미국 고등교육의 쟁점-앨런 블룸의 미국 정신의 폐쇄와 그 비판을 중심으로->


75

안상준, <성 요한기사단 중앙본부의 권력구조>

박현숙, <미국 혁명과 여성 교육-공화주의적 모성에서 공화주의적 여성성으로->

김성준, <근대 영국 해운업의 발전과 전문 선주의 성장>

김진희, <노동금지령, 그 관행과 의미-1920년대 뉴욕주 노동법과 노사관계->

김용우, <파시즘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합의"의 성과와 한계->

김학이, <나치 경제정책과 자동차 산업-나치 근대화론에 대한 검토>

이용우, <194711-12월 프랑스 대파업의 성격>

한운석, <역사교과서 수정을 통한 독일-폴란드간의 화해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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